Maven 사용에 성공하기 위한 5가지 사용팁

http://peterbacklund.blogspot.com/2009/03/five-tips-for-successfully-deploying.html

Maven 사용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긴 하지만 Java 커뮤니티에서 그 사용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1.0 베타버젼부터 주욱 Maven 사용해오면 팀 워킹의 효율을 놀여준다고 생각되는 팁을 5가지를 모았다.

1. 레포지토리 메니저를 사용하라(Repository manager)
 레포지토리 메니저는 리포지토리 케시를 실시간(On demand)으로 유지 시키는 기능을 가진 인프라이다. 레포지토리 메니저를 모듈을 직접 Web에서 취득해 오게 하고 클라이언트들은 레포지토리 메니저에 케싱된 내용을 받아가는 것이다. 

그 첫번째 장점은 당연히 스피드다. 처음 다운로드 하는 멤버 이후의 멤버는 모두 LAN스피드로 다운로드 된다.
두번째로 안정성이다. 내부에 레포지토리가 있기 때문에 모듈을 제공하는 퍼블릭 리포지토리가 다운되더라도 내부적으로는 동작한다.
세번째로 편리함이다. 아직 퍼블릭 레포지토리에 올라오지 않은 모듈, 예를 들면 내부적을 사용하는 모듈,을 내부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이 레포지토리 메니져를 사용하면 다른 멤버들이 그 모듈을 사용하기 편리할 것이다.

2. 플러그인 버젼을 지정하라.
Maven은 디폴트로 가능한 새로운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는다. Maven이 99% 플러그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이 부분에서 깨질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코어 이외의 플러그인에 대해서는 가능한한 버젼을 명시하는 편이 안전하다. (코어 플러그인 리스트) (플러그인 관리)

<pluginManagement>
  <plugins>
      <plugin>
          <artifactid>maven-assembly-plugin</artifactid>
          <version>2.2-beta-2</version>
      </plugin>
      <plugin>
          <artifactid>maven-antrun-plugin</artifactid>
          <version>1.2</version>
      </plugin>
  </plugins>
</pluginManagement>

예를 들어 위와 같이 버젼을 지정한다. 아파치의 플러그인인 경우 groupId는 생략가능하다.

3. 



Comments